인터스텔라: 우주적 이해를 향한 인류애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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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감

인터스텔라: 우주적 이해를 향한 인류애 영화

by lisboa0907 2024. 9.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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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2014년작 인터스텔라(Interstellar)는  환경 재앙에 직면한 인류의 생존 추구를 탐구하는 시각적으로 놀랍고 지적으로 선동적인 지혜로운 영화입니다. 광범위한 농작물 실패와 먼지 폭풍으로 인해 지구가 살 수 없는 가까운 미래를 배경으로 한 이 영화는 인류를 위한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기 위해 웜홀을 통과하는 위험한 여행을 떠나는 우주비행사 그룹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매튜 맥커너히, 앤 해서웨이, 제시카 차스테인, 마이클 케인이 주연을 맡은 인터스텔라는 사랑, 파괴, 시간,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려는 인간의 욕망이라는 주제를 함께 엮었습니다.

이 영화는 단순한 우주 탐험 서사시가 아니라 가족, 사랑, 시공간을 초월한 유대감에 대한 깊은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놀란은 딱딱한 지혜와 철학적, 감정적 질문을 완벽하게 결합하여 관찰자가 인류의 미래, 시공간의 본질, 인간의 적응력의 한계에 대해 추측하는 데 도전하는 영화를 만들었습니다. 웜홀과 블랙홀에 대한 정의부터 아버지의 아들에 대한 사랑을 중심으로 한 감정적 핵심까지, 인터스텔라는 지혜와 인간의 조건의 교차로를 탐구하는 영화입니다.

 

영화 내용 

1. 죽어가는 지구와 절망적인 임무

인터스텔라는 전 세계적인 생태 위기로 고통받는 미래의 지구에서 시작합니다. 농작물은 실패하고 먼지 폭풍은 땅을 황폐화시키고 있습니다. 인류는 멸종 위기에 처해 있으며 회복에 대한 희망은 없는 것 같습니다. 영화는 전 NASA 조종사에서 농부로 변신한 쿠퍼(매튜 맥커너히)가 장인(존 리스고)과 두 자녀 머프(어렸을 때 매켄지 포이, 어른이 되었을 때 제시카 차스테인)와 톰(어렸을 때 티모시 샬라메, 어른이 되었을 때 케이시 애플렉)과 함께 살고 있는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쿠퍼와 딸 머프의 관계는 영화의 감정적인 앵커 중 하나이며, 두 사람의 관계는 이야기 진행의 중심이 됩니다.

영화 초반에 쿠퍼와 머프는 집에서 신비한 중력 이상 현상을 발견합니다. 이러한 이상 현상으로 인해 쿠퍼는 NASA의 비밀 시설로 이동하여 전 멘토였던 브랜드 교수(마이클 케인)와 다시 연결됩니다. 브랜드는 NASA가 새로운 거주 가능한 행성을 찾아 인류를 구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토성 근처에 웜홀이 신비롭게 나타나 거주 가능한 행성이 존재할 수 있는 다른 은하계로 향하는 잠재적 관문을 제공했습니다. 브랜드는 쿠퍼가 웜홀을 여행하고 이전 탐험에서 인류의 새로운 보금자리로 밝혀진 여러 행성을 탐험하는 임무를 조종하게 됩니다.

임무의 정서적 이해관계는 즉시 분명합니다: 쿠퍼는 아이들, 특히 머프가 떠난 후 큰 충격을 받은 머프를 떠나보내야 합니다. 머프가 아버지에게 가지 말아달라고 애원하는 두 사람의 작별 장면은 영화에서 가장 가슴 아픈 순간 중 하나입니다. 쿠퍼는 자신이 돌아올 것이라고 약속하지만, 우주 여행의 특성, 특히 블랙홀 근처의 시간 확장 효과는 쿠퍼가 돌아올 때 지구상에서 수십 년이 지났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설정을 통해 영화는 과학적인 것과 감정적인 것에 대한 이중적인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우주비행사들은 먼 세계를 탐험하고 미지의 세계를 마주하게 되지만, 영화의 감정적 핵심은 쿠퍼와 그의 딸과의 관계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인류에 대한 의무와 개인적 희생 사이의 긴장은 인터스텔라 전반의 중심 주제입니다.

 

2. 웜홀과 시간 확장을 통한 여정

 

아멜리아 브랜드(앤 해서웨이), 도일(웨스 벤틀리), 로밀리(데이비드 갸시), 두 로봇인 시맨과 케이스가 합류한 쿠퍼와 소대가 여행을 시작하자 영화의 내러티브는 우주 탐험으로 옮겨갑니다. 놀란은 실용적인 상품과 슬라이스 에지 CGI를 사용하여 웜홀을 여행하는 모습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기 때문에 웜홀을 통과하는 여행에 대한 시각적 정의는 흥미진진합니다. 웜홀은 우주와 임무 수행 중에 발생하는 감정적, 철학적 질문 모두에서 미지의 것을 제거하는 데 있어 영화의 자만심 역할을 합니다.

인터스텔라의 상승하는 움직임은 웜홀 반대편에 있는 처음 두 개의 지구를 소대가 분리한 것으로 특징지어집니다. 거대한 조수가 솟구치는 물의 세계인 첫 번째 지구는 위험하고 부정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는 영화 시간 확장에서 가장 중요한 과학적 과제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지구는 가르간투아라는 초거대 블랙홀 근처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지구에서 시간이 멀리 가는 것보다 훨씬 느리게 지나갑니다. 지구에서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지구에서 시간이 지나가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소대가 지구에서 보내는 모든 순간이 지구에서 사랑하는 뼈를 가진 소중한 시간을 잃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러한 시간 확장 개념은 영화의 줄거리와 정서적 이해관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수역의 시퀀스는 영화에서 가장 폭력적이고 시각적으로 아름다운 세트피스 중 하나입니다. 소대가 데이터를 수집하려고 할 때 엄청난 조수의 파도에 부딪혀 우주선으로 다시 도망쳐야 합니다. 하지만 시간 확장 효과로 인해 보트로 돌아올 때까지 항로를 유지하던 로밀리에게 23번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쿠퍼가 쓰러져 있는 동안 자녀들의 삶의 시간을 잃고 있다는 소모와 씨름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극적인 시간의 흐름은 요금에 대한 정서적 비용을 강조합니다. 머프는 이제 성장한 자녀들의 비디오 촬영을 보면서 그의 고뇌가 느껴지며, 머프는 자신을 떠난 것에 대한 분노와 분노를 표출합니다.

과학적 개념이자 감정적 힘으로서 시간이라는 주제는 인터스텔라의 중심입니다. 이 영화는 시간의 상호성과 그것이 인간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합니다. 쿠퍼에게 시간의 흐름은 자녀들이 자신 없이 자라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쿠퍼는 이를 막을 수 없습니다. 우주비행사들에게 시간은 소중한 자원이며, 그들이 내리는 모든 결정에는 광범위한 결과가 따릅니다.

 

3. 블랙홀과 테서랙트

돌격이 진행됨에 따라 소대는 추가적인 도전에 직면하고 금고를 줄이게 됩니다. 적절한 지구를 찾으려는 시도가 실패한 후, 특히 전직 탐험가 중 한 명인 에드먼즈 박사와 정서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쿠퍼와 브랜드 박사 사이에 승무원들 사이에서 압력이 높아집니다. 소대는 결국 먼 땅에서 단열재를 사용하며 살아온 전직 탐험가 중 한 명인 만 박사(맷 데이먼)를 방문하기로 결정합니다. 하지만 만의 지구는 부정적인 것으로 판명되었고, 만은 절망적인 구조 시도로 데이터를 위조했다고 스스로 밝혔습니다.

만 박사와의 전투는 영화에서 가장 극적인 시퀀스 중 하나로 이어집니다. 만은 우주선을 지휘하고 탈출을 시도하며, 전체 전하를 거의 파괴하는 재앙적인 폭발을 수행합니다. 이 시퀀스는 실제로 인류의 운명을 손에 쥐고 있는 전하의 환경에서 인간 본성의 연약함을 강조합니다. 만의 반역은 두려움과 톤 보존이 인류의 스타일리시한 사람들에게 파괴적인 선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기념비 역할을 합니다.

인터스텔라의 클라이맥스는 쿠퍼와 브랜드 박사가 블랙홀인 가르간투아 근처에서 절망적인 계획을 세우면서 발생합니다. 쿠퍼는 우주선을 분리하고 블랙홀에 뛰어들어 브랜드 박사가 탈출하여 전하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신을 제공합니다. 놀란은 블랙홀에 대한 실용적인 상품과 과학적 명제를 결합하여 초현실적이고 감탄을 불러일으키는 시퀀스를 제작하기 때문에 쿠퍼의 블랙홀 여행에 대한 정의는 시각적으로 놀랍습니다.

블랙홀 내부에서 쿠퍼는 테서랙트라는 신비로운 5차원 공간에 들어갑니다. 그런 다음 시간을 물리적 차원으로 인식하는 데 적합하여 자신의 역사에서 다양한 순간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쿠퍼는 영화에서 이전에 관찰했던 중력 이상 현상을 통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머프와 소통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기 때문에 테서랙트 시퀀스는 영화에서 가장 추상적이고 철학적인 순간 중 하나입니다. 쿠퍼는 테서랙트를 사용하여 한때 자신의 어조와 머프에게 커뮤니케이션을 보내 인류를 구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종말론적 순간은 영화의 사랑, 시간, 현실의 본질에 대한 분리를 연결합니다. 쿠퍼는 아들에 대한 사랑은 공간과 시간의 경계를 뛰어넘어 마약에 대한 기존의 이해를 뛰어넘는 방식으로 쿠퍼와 소통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영화는 사랑이 문자 그대로 그리고 직접적으로 가장 광활하고 무적인 거리를 연결할 수 있는 힘이라고 제안합니다.

 

영화 감상평 

인류의 미래와 쿠퍼의 여정의 종말 쿠퍼가 테서랙트와 거래한 후, 그는 블랙홀에서 탈출하여 인류가 새로운 식민지를 건설한 토성을 울리는 태어나지 않은 우주 정거장에 의해 구출됩니다. 이 정거장의 이름은 쿠퍼가 건네준 정보 덕분에 중력을 활용하고 인류를 구하기 위해 요구한 방정식을 깨뜨리는 데 적합했던 머프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머프는 먼 지구에 새로운 식민지를 건설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는 아버지에게 계속해서 브랜드 박사를 찾으라고 권유하기 때문에 쿠퍼와 현재 선임인 머프(엘렌 버스틴)의 감정적 재회는 씁쓸하기만 합니다.

인터스텔라의 결말은 팔로워들에게 임시방편과 가능성을 남깁니다. 영화는 복잡한 과학적 일반성과 경험적 질문에 대처하지만, 결국 인류의 생존이 지식의 경계를 탐구하고 소개하며 밀어붙이는 능력과 관련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동시에 이 영화는 무적의 역경에 직면하여 우리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사랑, 가족, 인간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인터스텔라는 인간의 미래, 시공간의 본질, 인간의 적응력에 대해 관찰자들이 감동적인 일러스트를 통해 상상할 수 있도록 도전하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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